본문 바로가기

영어 책 서평

이기동 영어 교수님 서적

 

인지언어학에 관심있는 영어학습자, 또는 전치사와 관련된 영어 서적을 하면 떠올리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영어전치사 연구의 저자 이기동 교수님입니다.

 

이기동 교수님의 저서는 영어학습자에 있어서도 필수서적이라 일컫는 도서 중에 1순위가 [영어전치사 연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이기동 교수님의 저서가 판매되는 도서 목록만 작성한다면 

 

1. 인지문법에서 본 영어동사 의미와 교체현상

2. 영어동사의 인지문법 

3. 영어 구절 동사

4. 영어전치사연구

5. 이기동의 영어 형용사 연구 Basic

6. 이기동의 영어 형용사 연구 Advanced

7. 이기동 영어 구동사 연구

8. 인지문법에서 본 영어동사 사전

위의 8권의 도서가 가장 대표저서이자 인지언어와 관련있는 영어학습자에게는 필수도서입니다.

 

8번의 [인지문법에서 본 영어동사 사전]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100,000원에 해당하는 고가의 도서이기에 이기동 교수님의 저서에 관심있는 분이 아니라면 그렇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기동 교수님의 인지언어 도서들은 기본적으로 Ronald W. Langacker(로널드 W. 래너커)의 인지 문법에 기반해서 쓰여진 책이 많기 때문에 로널드 W. 래너커 교수님의 인지문법과 관련된 도서들을 읽어보길 권장하는 바입니다.

 

8번의 도서를 나중에 작성하는 이유는 따로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인지 문법, 인지 언어와 관련해서 이기동 교수님과 고(故) 이정화 교수님을 빼 놓을 수가 없습니다.

한번은 올 6월 10일 경 쯔음 교문사 출판사에 연락을 해서 출판 담당자에게 연락을 한적이 있는데(매년 6월 쯔음에 이기동 교수님의 신간이 출간되는 시기) 올해는 출간을 목표로 하는 도서가 없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이기동 교수님의 건강과 관련해서 출판이 늦어지는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기동 교수님의 저서는 거의 이기동 교수님의 부인이 도서를 도와주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도 영어동사사전 포스팅에서 하는게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틀에 한 번씩 신장투석을 받고 있으며 교수님이 읽어주는 내용들을 부인이 하나 하나 타자를 치면서 옆에서 교수님이 빼야 할 부분을 일일이 가르쳐 주면서 책의 저술활동을 해 오셨다고 합니다.